해외여행/러시아(2016) - 완결

[러시아 여행] 러시아 간단히 알아보기

超지구여행자 2018. 10. 25. 22:32

안녕하세요! 超지구여행자입니다.

 

러시아 여행기를 시작하기 전에,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시간을 가지도록 하죠.

 

©super-earthtraveler 워터마크가 붙은 모든 사진들은 제가 직접 촬영, 편집한 것으로 무단 도용과 편집을 금지합니다. 

©표기가 없는 사진은 퍼블릭 도메인으로,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하였습니다.


 

러시아 연방

Российская Федерация


2016년의 5월 즈음이었을까요. 저는 러시아 여행을 결심하게 됩니다.

 

일단 여행 전까지 러시아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이미지는 이런 것들이었습니다.

 

 

구 소련의 전설적인 돌격소총, AK-47

 

 

 푸틴 대통령 때문에 유명해진 방사능 홍차

 

한때 대한항공에서 "여행 ,어디까지 가 봤니?" 라는 컨셉으로 광고를 했었는데요.

그때 상트페테르부르크가 TV에 나왔었는데, 도시가 매우 매혹적이었습니다.

 

그것 때문이었을까요. 9월 추석 연휴에 연차를 좀 붙여서 여행을 길게 다녀올 수 있겠다는

마음도 있었고. 미지의 (?) 세계인 러시아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직장 동료분들이 위험하니 조심하라고 하셨는데 ㅋㅋㅋ 그렇진 않았어요)

 


참고하면 좋을 정보  

 

1. 면적

 

17,098,242㎢ (CIA 기준) 으로 세계 1위의 면적을 자랑합니다.

아래의 지도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2. 시차

 

한국과 6시간 차이납니다. (모스크바 기준)

사실 러시아가 워낙 땅이 넓어서 지역마다 시간대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3. 기후 (9월 기준)

 

평균 기후는 7.1° ~ 15.4° 정도로, 가을 날씨 정도입니다.

다만 비가 많이 왔었네요. 만약을 대비하여 우산 준비 필수입니다.

 

출처 :  Accuweather

 

4. 전기 

 

220 볼트를 사용하구요, 한국과 동일합니다. 

 

5. 언어

 

러시아어를 사용합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영어가 잘 안통했습니다.

러시아어를 조금 공부하고 갔기에 망정이지 하나도 모르는 상태였다면 여행이 많이 힘들었을 것 같네요. 

 

6. 화폐

 

러시아 루블 рубль (Rub)를 사용합니다.

환전하려면 외환은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환전을 못하셨다면 공항이나 은행에서 ATM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7. 입국심사 & 출입국 카드

 

영국의 히드로 공항이 입국심사가 힘들다 그런 말이 있던데, 일단 제가 올해 (18년 9월)에 직접 가 봤을때

금방 통과해서 힘든지는 모르겠구요.

 

제 모든 여행을 통틀어 러시아 입국심사가 제일 깐깐했습니다.

 

여행 목적은? 전체 일정은 어떻게 되지?

눈썹 보여 봐라, 귀를 완전히 보여 봐라, 여권란의 서명을 직접 적어 봐라... 등등...

 

뿐만 아니라 입국심사관이 출입국 카드를 작성하여 (여권 사이즈) 주는데, 이는 출국시에 제출해야 하므로

꼭 지니고 계셔야 합니다. 참고하시길!

 

8. 물가

 

보통 수준입니다. 그렇게 비싸지도 않고, 아주 싸지는 않은 정도로, 보통 박물관 입장료가 350 루블 정도로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약 6천원 정도 되네요. (노르웨이는 기본 만원이 넘어갔었죠 ㅋㅋㅋㅋ)

 

9.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

 

러사모 : https://cafe.naver.com/loverussia

 

러시아 관련해서 가장 큰 커뮤니티인 네이버 카페입니다.

먼저 활동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커뮤니티 활동도 활발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 관련해서 자체적으로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등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러시아 관광청 : http://www.russia-travel.com/

 

러시아 관광청입니다만... 다른 나라에 비해서 좀 컨덴츠도 약하고, 가독성도 좋지가 않네요.

 


다음 포스팅부터 본격적인 러시아 여행기가 시작됩니다!